상가집 절하는법 상가집 예절

반응형

상가집 절하는법


최근에 안타까운 마음으로 상가집을 방문했을때 아직도 어떻게 해야될지 몰라 검색을 했던적이 있었습니다. 상가집 절하는법과 상가집 예절이 그 집안의 집안배경과 종교에 따라서 다르다른 것을 알았습니다.



이런 일들이 많이 없어야 하겠지만 상가집을 한번 갈때 예절을 알고 가는 것은 중요하니 반드시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상가집에 갈때는 반드시 검정색 정장을 입고 갈 필요는 없습니다. 장례식장 복장으로 검정색, 회색 등 어두운 색의 옷을 준비해가지면 됩니다. 안에는 와이셔츠를 입고 가시는 것이 좋고, 네이비색 정장, 갈색 구두 같은 어두운색 계통도 괜찮습니다.



조문 순서


상가집 절하는법


일반적인 문상절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상가집에 도착하면 외투를 밖에서 벗고 들어갑니다.

2. 영정 앞으로 가서 헌화, 분향합니다(일행이 여럿일 경우는 대표자 한 사람이 헌화, 분향합니다.)

3. 상가의 종교에 맞춰 전통 장례일 경우 재배하고, 기독교나 천주교일 경우 묵념을 합니다.

4. 상주와 맞절을 하고 상황에 적합한 인삿말을 합니다.

5. 준비된 부의금을 부의함에 넣습니다.

6. 대접하는 다과가 있으면 간단하게 먹고 퇴장합니다.


상가집에 도착하여 조문 했을때 순서가 있는줄 모르고 부의금부터 전달했던 기억이 납니다. 조문 순서가 있다는 점 꼭 알아두시면 상가집 갈때 예절에 중요하니 꼭 숙지해두시길 바랍니다.




상가집 절하는법


상가집에서 절하는법은 고인에게 2번 무릎을 꿇고 예를 갖추어 절을 하시고, 상주와 가족분들에게 맞절을 1번만 하시면 됩니다.


남자 절하는법

상가집 절하는법


자세를 바로하고 공수한 손은 허리선 부분에 두고 바른 자세로 섭니다. 평상시에는 왼손을 위로 하지만 흉사시에는 오른손을 위로 합니다. 상가집 절할때는 남자는 오른손을 위로가게 합니다. 한 손을 눈높이로 올리고 손바닥은 바닥을 향하도록 하고 눈은 발등을 향하게 합니다.


왼발을 조금 뒤로 빼면서 공수한 손으로 바닥을 짚고 무릎을 꿇습니다. 이때,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꿇는 것이 순서입니다. 마지막으로 몸을 앞으로 깊이 숙여 절합니다.



여자 절하는법

상가집 절하는법


자세를 바로하고 공수 한 손을 허리선 부분에 두고 바른 자세로 섭니다. 상가집 여자절하는법은 남자는 오른손, 여자는 왼손이 위로 가게 해주시면 됩니다. 공수한 손을 눈높이로 올리고 손바닥이 바닥을 향하도록하고 눈은 다소곳이 발등을 향합니다. 공수한 손을 눈높이에 둔 채 무릎을 꿇고 않습니다. 남자절하는법과 마지막은 같습니다. 몸을 앞으로 깊이 숙여 절합니다.


상가집 방문하실때 이정도만 알고 가셔도 충분합니다. 오늘은 상가집 절하는법에 대해서만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상가집 복장과 예절, 절하는법만 정확히 알고 하는것과 모르고 하는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같이 가시는 분들에게도 꼭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